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안내

농업,환경,생명,과학분야의 연구 수준 선진화

  • Home
  • 대학안내
  • 학장소개
  • 인사말

학장소개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진동일 학장님 사진 이미지

우리 농업생명과학대학은 1952년 충남대학교 농과대학으로 출범한 이후 학문 영역의 확대에 따라 2001년부터 농업생명과학대학으로 대학명칭을 변경하여 현재 1개 학부와 10개의 전공학과, 농장, 학술림, 동물자원연구센터 등 3개의 부속기관과 농업과학연구소 구성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교육·연구기관입니다. 지금까지 65년의 역사 속에 학사 16,798명, 석사 2,185명, 박사 722명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면서 한국의 교육, 연구중심 거점 단과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여 왔습니다. 현재(2018년)는 교수 74명, 학부 1600여명, 대학원 300여명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농업발전을 위한 교육과 연구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생존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산업이며 2030년에는 바이오산업의 70%를 점할 것으로 예측되는 농·생명바이오산업(OECD추정)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긍지를 가지고 농업생명과학에 대한 최신의 이론 및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주도할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농·생명바이오산업을 전통과 첨단기술(BT, IT, NT, ET 등) 간 융·복합을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대학은 정부 각 부처에서 지원 중인 의약바이오 인재양성사업단, 배추분자마커연구사업단, 녹색곡물대량생산 및 가공 유통사업단, 융복합산림비지니스연구사업단 등을 주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교육사업에 있어서도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지역맞춤형 미래농업인재 특성화사업단(CK사업)과 농대 미래전문농업경영인 교육 프로그램, 영농창업특성화 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는 등 국내외 각종 교육, 연구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첨단 농업생명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대전·충청지역 및 수도권 시민의 건강과 환경을 책임지는 거점대학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농식품부, 지자체와 함께 '생태농업' 활성화를 통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녹색·생태농산업로의 발전을 선도하고 또한 생산자 및 소비자와 함께하는 농업생명과학대학이 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농업생명과학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은 지금까지 이루어냈던 학문적 성과와 연구기술 인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농업생명과학대학으로 도약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와 호흡을 함께하며 ‘농업’을 통해 지역의 삶의 질을 높이는 친근한 이웃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합니다. 학생, 동문, 교직원 그리고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이 우리 대학의 발전과 농업생명과학의 밝은 미래를 위해 같이 동참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

제33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장 최종명